서브메뉴
학회 인사
안녕하세요. 한국사회사학회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사회사학회는 한국 사회의 구체적 현실에 대한 과학적 인식과 학문의 주체적 수용 및 발전을 표방하며 1980년 출발했습니다. 4년 뒤 임원과 조직 체계를 갖춘 저희 학회는 10년 후인 1994년 한국사회사학회로 이름을 바꾸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7년에는 사단법인으로 전환하며 학회 활동의 범위를 더욱 넓히고 그 체계를 탄탄히 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학회는 1986년부터 1996년까지 총 50권에 걸쳐 <저희 학회는 1986년부터 1996년까지 총 50권의 <한국사회사연구회 논문집>을 발간하였고, 1997년부터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사회와역사(계간)>를 발간해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여름의 학술워크샵, 정기학술대회와 특별심포지움, 200회 이상의 월례발표회 등 풍성한 학술 이벤트와 학술 활동으로 한국 사회학계와 사회과학게의 대표적 학술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사학회에 모인 연구자들은 사회의 구조적 변동만 아니라 그 속에 자리한 사회적 행위자들의 다양한 경험을 탐구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학에 맥락성과 역사성을 부여하며 보다 구체성을 띈 사회적 현실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는 우리가 현재 직면한 다앙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도 기여할 뿐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사회적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회사학회는 봄ㆍ가을에 개최되는 정기적인 월례발표회, 하계워크숍, 정기학술대회, 특별학술대회, 한국사회대회 사회사 세션 등을 통해 연구자들 간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며, 새로운 연구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술 활동을 통해 사회사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다양한 학문적 시각을 포용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한국사회사학회는 사회사 및 역사사회학 연구의 발전과 학문적 교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한국사회사학회가 개최하는 여러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고,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통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