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7년도 학회장으로 일하게 된 고려대학교 사회학과의 정일준입니다.


여러 선생님들, 선배님들, 동료들, 후배님들과 함께 학문을 갈고 닦던 한국사회사학회의 학회장을 맡게 되어 영광입니다. 아울러 훌륭하신 선배님들이 여러분 계신데도 제가 먼저 중책을 맡게 되어 송구합니다.

일 년 동안 온 힘을 다해 학회의 중흥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자세한 한 해 사업계획은 따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인사 글에서는 올 한해의 방향을 거칠게나마 밝히고자 합니다.


 먼저, 연구활동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여러 회원 선생님들과 운영진들의 헌신적인 노력덕분에 연례학술대회와 월례발표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올해에는 격주로 연구모임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한편으로는 한국사회사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등에 대한 방법론적 성찰을 시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회원 개개인의 문제의식과 연구 프로젝트를 기획단계에서 부터 공유하고자 합니다. 모든 연구활동 내용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여러분들과 즉각적으로 공유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재정을 충실하게 확보하고자 합니다.
 학회는 기본적으로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학술연구의 자율성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납부할 수 있도록 회비납부 체제를 정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회비납부 실태를 회원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회원들의 역량을 모아 연구 프로젝트를 함께 구상하고 지원해서 적극적으로 연구비를 조달하고자 합니다.

 셋째, 학회활동을 대중적으로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이미 전공서적과 전문서적 그리고 정기학술지 등을 통해 학계와 사회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시민의 관심을 끌만한 주제를 중심으로 소책자를 체계적으로 발간하려는 계획이 이미 진행 중 입니다. 이에 더하여 시사적인 주제들에 대해 회원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개입하는 온라인 대화공간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학회에서 축적한 역사적 지식이 과거의 죽은 지식이 아니라 바로 지금 여기서 우리의 나아갈 길을 밝혀주는 길잡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일깨우고자 합니다.

 끝으로, 학회재생산 기반을 마련해서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신참회원들이 요구해온 사항으로서 학회를 사단법인으로 전환하자는 논의가 꽤 오랫동안 진행되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학회회원들이 개인 또는 공동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려해도 대학 소속 연구소나 기타 연구기관을 통해 신청할 수밖에 없는 제도적 난점이 있습니다. 또 외부에서 기부를 받으려 해도 영수증 처리를 해드릴 수 없는 제도적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사단법인 전환과 유지에는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논의와 물적 기반 조성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참여와 기여 없이는 아무 일도 할 수 없습니다.
 학회장이 학회를 끌고 가기보다는 떠밀려가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여러 선생님들, 선후배님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삼일절에
정일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