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HOME > 학회소식 > 공지사항

제목 19년 정기학술대회 <학력주의의 사회사: 청년, 공정성, 계급재생산>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31 작성일 2019.10.23

회원 선생님들께

안녕하세요. 한국사회사학회입니다.

2019년 한국사회사학회 정기학술대회 <학력주의의 사회사: 청년, 공정성, 계급재생산>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본래 우리 학회에서는 올해 3월에 같은 주제의 학술대회 개최를 계획하였으나,

해당 주제의 시의성 등을 고려하여 (사)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그리고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SSK 사업단 청년연구팀과 공동으로 이번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학력주의의 사회사: 청년, 공정성, 계급재생산>

일시: 2019년 11월 2일(토)
장소: 고려대학교 서관(문과대학, 시계탑건물) 132호/ 202호
주최: (사)한국사회사학회, (사)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SSK 청년연구팀
주관: (사) 한국사회사학회

*당일 행사 준비를 위하여 선생님들께 미리 참가 의사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참석 및 당일 식사 여부를 간단히 응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forms.gle/B519jcw1r1ovyY5A8)


<모시는 글>


가을입니다.

결실의 계절에 교육을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한국이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룰 수 있었던 저력은 교육이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한국교육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해졌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2019년은3·1운동100주년입니다.그렇지만 대중적으로는 입시와 교육을 둘러싸고 공정과 평등의 가치를 되묻게 된 한해로 기억되지 않을까 합니다.올해 초에 방영된 화제의 드라마<스카이 캐슬SKY Castle>은 입시제도에 투영된 한국인의 욕망과 불만을 그대로 드러냈습니다.최근까지 한국사회를 들썩인조국사태는 공정성의 가치를 새삼 부각시킨 사건이었습니다.동시에, ‘공정하기는 하지만 불평등한 현실말을 바꾸면 계급재생산의 닫힌 구조를 사회구성원들이 실감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사회사학회는학력주의의 사회사:청년,공정성,계급재생산학술대회를 주관하여 주최하게 되었습니다.학력주의의 역사적인 기원과 계보,재생산구조,그리고 그 변형의 과정을 경험적 사례분석을 통해 생생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또한 학력주의의 문제에서 결코 자유롭지 않은 대학이 현재 처해 있는 지식생산과 교육의 위기를 함께 살펴보고 나아가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역사적 논의와 경험적 논의를 통합하고,교육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이번 학술회의는()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SSK청년연구팀과 함께 공동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주제의 문제의식이 학회회원들이나 연구자 그리고 교육자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한국 교육문제에 관심가진 분들은 누구나 참석하셔서 함께 토론할 기회를 가지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사회사학회 회장

고려대 사회학과

정일준


첨부파일 첨부파일 학력주의의 사회사_포스터__.png (2590021 Byte)

목록보기